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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천중 김승수 교사, 학생들과 동아리 운영하며 구석구석 꾸며

시골학교 벽화로 꾸민 김승수 교사와 학생들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시골학교 벽화로 꾸민 김승수 교사와 학생들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화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2018년 3월, 교직을 34년째 이어오던 김승수 선생님은 새 발령지인 강원 화천중학교로 발걸음을 옮겼다.동행복권파워볼

낡은 시골학교는 진입로부터 복도, 상담실 등 구석구석이 남루했다.

마침 그때 교육부에서 예술문화교육 지원사업을 공모했다.

김 교사는 교장 등 주변의 권유와 격려에 힘입어 지원서를 냈고, 곧 사업에 선정됐다.

그는 학생 20여 명과 함께 동아리를 꾸리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첫 작업은 학교 진입로 인근 돌벽이었다.

학교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입구가 낡고 지저분해 선생님과 학생들은 페인트와 붓을 들었고, 톡톡 튀는 벽화로 새롭게 단장했다.

벽화로 꾸민 학교 진입로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벽화로 꾸민 학교 진입로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동료 교사와 학생 등 주변의 호응이 이어졌다.

이에 탄력을 받아 분리수거장, 복도, 외벽, 뒤뜰의 연못 등 구석구석에 붓을 들었다.파워볼사이트

긴 시간이 소요되는 벽화 작업 특성상 주로 토요일에 작업이 이어졌지만, 학생과 선생님은 기쁨으로 벽을 칠했다.

어느덧 3년이 흘렀고, 동아리의 노력은 학교에 가득했다.

낡은 시골학교가 화사하게 변신한 것이다.

이제 김 교사는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다.

내년 3월이면 37년간 이어온 교직에서 떠나야 하는 김 교사에게 남은 4개월은 아쉽고 소중하다.

아크릴 물감이 생소했던 학생들은 이제 손발이 척척 맞는 동료가 됐고, 이들과 꾸며갈 학교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힘들 때도 학생들은 마스크를 끼고 기꺼이 학교를 꾸몄다.

학교 꾸미는 벽화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학교 꾸미는 벽화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변에서도 사비를 털어 간식을 보내는 등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갔다.

김 교사는 “아이들이 주변의 칭찬을 통해 자신이 예술가가 된 것처럼 자부심을 가지는 것을 보고 함께 기뻐했다”며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으로 미술에 흥미 갖게 되고 벽화 작업을 기다려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파워볼게임

동료 교사의 칭찬도 자자하다.

배정희 화천중 교감은 “벽화작업뿐 아니라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김승수 부장 선생님이 매일 가장 먼저 출근해 학교 방역에 나서고, 점심시간마다 식당에서 학생 거리두기를 돕는 등 늘 솔선하는 교사”라고 밝혔다.

벽화 앞에서 포즈 취하는 김승수 교사와 학생들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벽화 앞에서 포즈 취하는 김승수 교사와 학생들 [강원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angdoo@yna.co.kr

민주 “피의자 무죄증명 이용 우려” 국민의힘 “의혹 진상 밝혀야”

2020년 1월 10일 한동훈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보직 변경 관련 신고를 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
2020년 1월 10일 한동훈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보직 변경 관련 신고를 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김동호 기자 =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으로 수사받는 한동훈 검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채택되면 출석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15일 국감장 곳곳에서 설전이 벌어졌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감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한 검사장이 증언할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전 의원은 “본인이 나와 증언하겠다고 하는 상황”이라며 “만약 위증하면 본인이 책임지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조수진 의원도 “과거 윤석열 검사가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했을 때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님들이 어떻게 평가하셨느냐”며 “여당이 됐다고 말이 바뀌어서는 안 된다”고 가세했다.

2013년 당시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에서 배제된 윤석열 당시 여주지청장이 법사위 국감 기관 증인으로 출석, 외압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국민의힘 주장은 한마디로 억지”라며 “국정감사 증인석을 피의자 무죄 증명을 위해 내주자는 거냐”고 반문했다.

여당 간사인 백혜련 의원은 “한 검사장이 국감장에 나와서 말하겠다는 자체가 정쟁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발언”이라며 “야당 의원들과도 잘 소통이 되는 것 같고, 언로가 막힌 것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두 간사가 긴밀히 협의해서 증인 채택 여부를 결정해 달라”면서도 “언론에 ‘국감장에서 한마디 하고 싶다’고 인터뷰한 것 때문에 채택하자고 하면, 법사위 국정감사는 소원수리하는 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국감장에서도 한 검사장의 참고인 채택을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이 벌어졌다.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검언유착 오보 사안이 중대하고, 언론과 방송은 과방위의 소관 영역이기도 하다”며 “여당은 우리가 한동훈의 선전장을 만들어주는 것 아니냐고 매도하지만, 한 검사장을 출석시켜 오보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참고인의 일방적인 얘기가 전달될 우려가 있다”면서 “본인이 정말 원한다면 법사위에 나가서 얘기해야 한다”고 받아쳤다.

sncwook@yna.co.kr

17일 장례식 맞춰 조의 요청 공문 하달
국립대교수들, “각자 조의 표하면 될 일”
일본학술회의 개입 이어 교육통제 논란

일본 정부가 오는 17일 열리는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총리 장례식 때 국립대 등에 조기 게양과 묵념으로 조의를 표하라고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에 반대하는 학자들을 임명에서 배제한 ‘일본학술회의’ 사건에 이어 정부의 또 다른 “사상 통제 시도”라는 비판이 현장에서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별세한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일본 총리. 사진은 1986년 7월 도쿄 나가타초(永田町)의 자민당 본부에서 자민당의 중의원과 참의원(상하원) 동시선거 압승 소식에 활짝 웃는 모습. [교도=연합뉴스]
지난해 별세한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일본 총리. 사진은 1986년 7월 도쿄 나가타초(永田町)의 자민당 본부에서 자민당의 중의원과 참의원(상하원) 동시선거 압승 소식에 활짝 웃는 모습. [교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사망한 나카소네 전 총리의 정부·자민당 합동장(葬)은 당초 올해 3월 열릴 예정이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이달 17일로 연기됐다.

14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합동장 당일에 정부 각 부처가 조기를 게양하고 오후 2시 10분에 합동 묵념을 하기로 지난 2일 결정했다. 이어 관계기관 등에도 같은 방법으로 애도의 뜻을 표해달라 요청하기로 했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같은 날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문부과학상에게 관련 내용을 문서로 통보했다. 하기우다 문부과학상은 가토 장관에게 받은 문서를 첨부해 국립대와 소관 독립행정법인 등에 “이런 취지에 따라 잘 대처해달라”는 통지를 보냈다.

문부과학성은 또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교육위원회에도 “참고로 알려드립니다”라며 가토 장관 명의 문서를 보내면서 기초자치단체 교육위원회에도 이를 주지시켜달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장(國葬)도 아닌데 이렇게까지…”
하지만 정부로부터 ‘조의 표명’ 통보를 받은 교육 현장에서는 “도대체 어느 시대냐”, “과도한 대응이다” 등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오사카대의 한 교수는 마이니치 신문에 “사상 통제다. 국장(國葬)도 아닌데 단순히 ‘국립’이라는 이름이 붙는 조직에 근무한다는 것만으로 따라야 할 이유가 없다”고 반발했다.

홋카이도대의 한 50대 남성 교수도 “정부의 대응은 분명히 과잉”이라며 “나카소네 전 총리는 일본에 있어 큰 존재였을지 모르나, 개인이 각자 조의를 표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히로타 데루유키(広田照幸) 일본대 교수(교육학)도 교도통신에 “지금 시대에 걸맞지 않은 조치”라며 “정치인 장례식에 정부가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는지 폭넓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학에도 ‘손타쿠’ 문화 퍼질 것”
이같은 반발은 최근 일본 사회를 들끓게 한 ‘일본학술회의’ 문제와도 관련이 깊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지난 1일 학술회의 추천 후보 105명 중 정부 정책에 반대한 적이 있는 6명을 이 단체 회원으로 임명하지 않아 “학문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반정부 학자들을 일본학술회의 회원 임명에서 탈락시켜 비판받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반정부 학자들을 일본학술회의 회원 임명에서 탈락시켜 비판받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마고메 다카시(駒込武) 교토대 교수(교육학)는 마이니치 신문에 “일본학술회의 문제도 그렇지만, 스가 내각은 ‘국가의 명령에 순종하는 체제’로 나라를 바꾸려 한다”고 지적했다.

류큐대의 한 교수도 “학문과 사상의 자유 등 사회를 지탱하는 기본 구조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이제 대학이 정부에 ‘손타쿠(忖度·윗사람의 뜻을 헤아려 행동)’하는 풍조가 점점 강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오사카부 교육위원회는 문부과학성의 통지를 받고 협의한 결과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와 정치적 활동을 금지한 교육기본법 14조에 저촉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사카부 소속 고등학교나 대학 등 교육기관에 이같은 권고사항을 전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나카소네 전 일본 총리는 ‘전후 정치 총결산’을 내걸고 1980년대 장기 집권한 자민당 소속 정치인으로, 일본 우파 정치인의 원조 격으로 꼽힌다.

앞서 일본에서는 나카소네 전 총리 장례식 비용과 관련해서도 논란이 일었다. 총 1억 9천만엔(약 20억원)의 장례식 비용 중 절반을 정부 예산으로 지출하는 데 대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정치인 장례식에 거액의 세금을 쓰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 야당을 중심으로 나왔다.
이영희 기자 misquick@joongang.co.kr

자회사 EBS미디어, EBS 본사에 캐릭터 라이선스 이관

EBS 연습생 펭수 /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EBS 연습생 펭수 /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EBS가 자회사 소속이던 인기 캐릭터 ‘펭수'(사진)의 캐릭터 라이선스를 본사로 회수한 사실이 확인됐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EBS로부터 받은 ‘EBS미디어 캐릭터 사업 본사 이관계획’에 따르면 EBS 본사는 지난해 11월 펭수 등 총 7개 캐릭터에 대한 라이선스를 자회사인 EBS미디어에서 본사로 이관했다.

 EBS, 펭수 인기 끌자 자회사에 라이선스 이관 ‘공문’

펭수는 지난해 4월 선보였다. 이후 펭수 영상이 화제가 되며 인기를 끌자 EBS 본사는 자회사인 EBS미디어가 2012년부터 해오던 캐릭터 라이선스 사업을 이관하겠다고 공문을 보냈다.

이에 펭수 라이선스는 작년 11월22일 EBS 본사로 이관됐다. 이 과정에서 EBS 본사와 EBS미디어는 협약서를 작성했다. 해당 협약서를 통해 이처럼 EBS미디어에서 EBS 본사로 이관된 캐릭터는 펭수를 비롯해 방귀대장 뿡뿡이, 보니하니 등 7개에 달한다. 모두 EBS에서 ‘효자 상품’으로 불리는 캐릭터들이다.

EBS 본사로 펭수 라이선스가 옮겨진 이후 EBS 본사는 펭수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올 9월까지 광고모델 및 협찬, 이미지 라이선스, 라이선스 상품 사업을 통해 105억원을 벌어들였다. EBS미디어의 지난해 전체 매출(117억원)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EBS 연습생 펭수가 지난해 12월 서울 신천동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영화 '백두산'(감독 이해준, 김병서, 제작 덱스터픽쳐스, 퍼펙트스톰필름, CJ 엔터테인먼트) 레드카펫에 참석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EBS 연습생 펭수가 지난해 12월 서울 신천동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영화 ‘백두산'(감독 이해준, 김병서, 제작 덱스터픽쳐스, 퍼펙트스톰필름, CJ 엔터테인먼트) 레드카펫에 참석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캐릭터 라이선스 외에도 각종 수익사업 본사로 이관

펭수를 포함한 캐릭터 라이선스 사업 외에 △테마파크, 키즈카페, 공연사업 등을 진행하는 공간공연 사업 △EBS 프로그램 기반으로 진행되는 단행본 △FM 어학 등 출판사업 등도 EBS 본사로 이관됐다.

이들 사업은 지난해 기준 전체 EBS미디어 사업의 27%를 차지했는데 역시 EBS 본사로 넘어갔다. 이에 따라 EBS미디어 직원 27명 중 캐릭터 사업 2명, 출판사업 1명, 공간공연사업 2명 등 5명(18%)은 사실상 잉여인력으로 내몰리게 됐다는 지적이다.EBS 본사가 주요 수익사업을 갖고 가면서 자회사에 ‘갑질’을 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한준호 의원 : EBS 본사의 무리한 사업권 회수로 피해를 입는 이들은 기존에 EBS미디어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직원들이다. 심각한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하던 일이 한순간에 사라져 마구잡이식 업무가 배정되는 실정이다. 담당 업무가 없으니 실적 압박도 따라오고 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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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파기환송심서 합의를 통한 화해로 사건 최종 종결..2016년 이후 6년 만에 소송 끝내

‘명품 중의 명품’으로 불리는 프랑스의 에르메스(Hermes)가 한국의 패션브랜드 플레이노모어를 상대로 제기한 6년에 걸친 소송이 지난 9월 파기환송심에서 양사간 합의를 통한 화해로 최종 종결됐다.

2015년 에르메스는 자사의 대표 가방인 버킨백과 켈리백에 눈알 모양 도안을 붙여 판매하는 행위가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한다며 소송을 냈다. 버킨백과 캘리백은 2000만원에서 1억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가방이며 플레이노모어의 눈알 가방은 10만~30만원대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글로벌 패션업계 굴지의 명품 에르메스가 한국의 중소 브랜드를 상대로 끝까지 소송전을 벌이며 이 사건은 유명해졌다.

1심에서는 에르메스 승소, 2심에서 플레이노모어가 승소했으며 대법원은 3년 4개월에 걸친 장기간의 심리 끝에 원심을 파기해 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최종적으로 파기환송심에서는 에르메스와 플레이노모어 양자간의 양보가 담긴 화해권고 결정으로 소송이 최종 종결됐다.

플레이노모어는 2014년 디자이너 김채연이 론칭한 한국 브랜드다. 플레이노모어는 고가품을 향한 맹목적 과시적 소비에 대한 비판을 담은 패러디 디자인 일명 눈알가방 ‘샤이걸(SHYGIRL)’을 출시해 패션업계서 주목을 받았다. 플레이노모어의 가방은 프랑스 파리의 패션 박람회 후즈넥스트(WHO’S NEXT)에 최초로 초청받으며 유명해졌고 눈알가방은 글로벌 유명인사들의 사랑을 받게 됐다.

플레이노모어의 눈알가방 이미지/사진=플레이노모어 공식 홈페이지
플레이노모어의 눈알가방 이미지/사진=플레이노모어 공식 홈페이지

앞서 2015년 소송을 제기한 에르메스는 버킨백과 켈리백에 대한 디자인등록 특허권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였다. 에르메스의 켈리백과 버킨백은 1999년 디자인등록을 출원했으나 2003년 3월 등록을 포기한 바 있다. 켈리백과 버킨백이 탄생하기 이전에 루이비통, 구찌 등에서 유사한 디자인의 가방이 이미 생산돼 판매된 적이 있어서였다. 그래서 에르메스는 소송이 시작된 이후인 2016년 버킨백의 상표권을 출원했고 2020년에 켈리백의 상표권을 출원했다.

플레이노모어의 ‘눈알가방’이 승소했던 2심에서 고법은 “플레이노모어의 디자이너 김채원씨가 제품을 디자인할 때 에르메스 제품 형태를 일부 차용했으나 ‘보석 같이 반짝이는 눈’을 모티브한 도안들을 제품 전면 대부분에 크게 부착해 창작적 요소를 가미했다”며 “가격, 판매장소·방법, 주고객층을 확연히 달리해 에르메스 제품과 김씨의 제품 사이에 오인·혼동 가능성이 인정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에르메스의 가방 디자인이 수 십 년 간 세계적으로 알려져 현재까지 동일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소량 생산이고 고가 제품이라는 점 등을 들며 법률상 보호할 가치가 있다”며 “플레이노모어 제품으로 인해 에르메스 제품의 희소성 및 가치 저하로 잠재적 수요자들이 에르메스 구매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경제적 이익을 침해한다”고 판단했다.

에르메스 대 플레이노모어의 일명 ‘눈알가방’ 소송을 두고는 글로벌 명품 대기업이 한국의 영세 가방 디자이너를 상대로 소송했다며 논란도 있었다. 하지만 패션업계에서는 에르메스가 자사의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지 말라는 상징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 소송을 대법원까지 끌고 갔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상표권·디자인을 둘러싼 소송 자체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이슈화시킬 수 있어 일종의 ‘노이즈(소음)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해서다.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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